laparoscopic center
복강경수술센터
포항시티병원 복강경

복강경이란?

복강경이라는 것은 복부 안을 볼 수 있도록 만든 카메라를 말합니다.
복부에 1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고 이산화탄소를 넣어 복부를 팽창 시켜 공간을 만들어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수술을 합니다.
1980년대 복강경을 이용하여 담낭 절제술을 시작하였으며 이후 기술과 기구의 발전에 힘입어 현재에는 복강 내의 대부분의 장기를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합니다. 
암과 같은 악성 질환에 대한 수술 또한 복강경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을 정도로 복강경 수술 기술은 40여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최근에는 공간이 없는 부위의 장기도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고 있습니다.
갑상선과 유방의 경우에도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의 적응증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복강경 수술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

수술 절개 부위가 작아 빠른 시간 내에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습니다. 카메라를 통해 복부 속을 직접 보는 것이므로 진단이 정확합니다. 진단과 수술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출혈이 적고, 감염의 위험이 적습니다. 수술 후 상처가 적어 통증이 작습니다.
포항시티병원 복강경

복강경 수술이 가능한 질환?

01
급성 충수돌기염(맹장염)

충수염이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잘못된 명칭이다. 충수염은 진행된 정도에 따라 조기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 등으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항생제와 수액 치료가 발달함에 따라 만성 충수염도 발생하고 있다.

02
급성 당남염

담석, 수술 후 협착, 종양 등의 원인으로 인해 완전 혹은 불완전한 협착(관이나 통로 등이 좁아지는 것)이 발생하여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급성 담낭염이라고 한다. 담석이 지속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할 경우 만성 담낭염이 생길 수 있다. 급성 담낭염이 반복되어 만성 담낭염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 담낭염 환자의 대부분은 급성 담낭염의 병력이 없고 비특이적 통증만 나타나거나 무증상이다.
03
담석증

담석이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한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담석(cholesterol gallstone)과 색소성 담석(pigment gallstone)으로 크게 나누며, 다시 콜레스테롤 담석은 순수 콜레스테롤석과 혼합석으로, 색소성 담석은 흑색석과 갈색석 등으로 나뉜다.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경부,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