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유방·갑상선 클리닉 > 갑상선암

갑상선암

본문

갑상선암은 어떤 암인가요?

-목에서 튀어나온 물렁뼈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선을 갑상선이라고 합니다. 이 갑 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부릅니다.

갑상선 이미지01

-갑상선암의 대부분은 고분화 암으로 거북이 암이라고 불릴 만큼 진행 속도가 느립니다. 또한 진단 방 법이 어렵지 않고
생존율도 높은 편입니다.

갑상선암의 생존율은 어떻게 되나요?

-국가 암등록 통계에 따르면 갑상선암의 5년 생존율은 90년대 95.7%에서 2000년대로 넘어 오면서 거의 100%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병기별 5년 상대 생존율을 보면 전이가 있는 갑상선암의 경우 60%정도의 5년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이 통계를 보면 갑상선암이 아무리 천천히 자란다고 할지라도 적절한 시기에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존율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 갑상선종(갑상선 비대)의 병력이 있는 경우
- 갑상선 질환이나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과거 경부에 외부방사선조사를 받은 경우
- 가족성 수질암과 연관된 유전자 변이가 있는 경우

갑상선암 예방법은 있나요?

- 갑상선암을 예방하려면 갑상선암과 관련된 위험요인 중 피할 수 있는 것은 피하거나, 그럴 수 없는 요인이 있다면 조기에 발견하여 바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어릴 때 되도록 얼굴과 목 부위에 방사선을 쐬지 않아야 하며, 악성 종양 치료 등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갑상선종이나 기타 증상의 발생 여부를 주의해서 살펴야 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갑상선암을 의심할만한 증상이 발생하면 이는 갑상선암으로 인한 주변 조직의 침윤이 진행된 상태를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목의 전방, 기도 주변에 혹이 만져진다면 갑상선 결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결절이 모두 갑상선암은 아니지만 갑자기 커지는 결절의 경우 갑상선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 갑상선암이 되돌이후두신경을 침범하기 시작하면 목소리가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일시적으로 목소리가 변하는 것으로 갑상선암을 의심하지는 않습니다. 갑상선암의 신경 침범으로 인한 목소리 변화는 호전되지 않습니다. 목소리가 변하여 적절한 치 료를 하더라도 목소리의 호전이 없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에 크기가 큰 결절이 있는 경우, 그리고 그 결절이 식도를 누르는 위치에 있는 경우 연하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성 결절의 경우에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결절에 대한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그 외에도 목이 아프거나 목과 턱 주변에 임파선이 커져 있는 경우, 갑상선 또는 내분비 종양을 진단받은 가족들이 있는 경우, 머리와 목에 방사선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에 갑상선암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검사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갑상선 검사는 크게 갑상선 기능 검사, 초음파 검사, 갑상선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검사는 갑상선과 관련된 호르몬인 갑상선자극호르몬(TSH), 삼요오드티로닌(T3), 티록신(T4), Free T4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여 갑상선의 기능을 평가하고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 초음파 검사는 갑상선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영상진단 방법 중에서도 가장 정확도가 높은 검사방법으로서 초음파 장비를 통해 갑상선에 결절의 유무, 결절 모양, 크기 등을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 갑상선 조직검사는 세침흡인세포검사(미세침흡인생검술)와 총조직검사(중심바늘생검술)로 구분됩니다. 세침흡인세포검사는 갑상선결절을 진단하는 간단한 조직검사법으로 가는 바늘을 병변 부위에 주입 후
세포를 뽑아 현미경으로 조직을 분석하는 검사법입니다. 총조직검사는 세침흡인검사보다 굵은 바늘을 사용하며 병변 조직을 세침흡인세포검사보다 많이 채취하는 검사로 세침흡인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했을 때 추가로 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암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갑상선암을 수술하는 방법은 목 앞을 절개하여 수술하는 절개술과 조기 진단된 일부 환자들에게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 갑상선 전체를 제거하는 전 절제술과 절반을 절제하는 엽절제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전 절제술을 시행하면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하여야 합니다.갑상선 절반을 제거하는 엽절제술의 경우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부에서는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표시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내용보기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재배포 및 인용이 불가능합니다. 』

담당정보

  •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시티병원에 있습니다.
  • 최종수정일 2021-11-18
위로

 관련페이지「 갑상선암 」

  • -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카피라이트